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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이동 통신 시장에서의 단위 편향 소비 행태 발생에 관한 실증 연구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8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이상우, 정선화, 이형직
발행일
201602
출처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41 no.2, pp.229-237
ISSN
1226-4717
출판사
한국통신학회 (KICS)
DOI
https://dx.doi.org/10.7840/kics.2016.41.2.229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국내 이동통신시장에서 발생가능한 대표적인 인식편향(cognitive bias) 중 하나인 단위편향(unit bias) 현상의 발생 여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단위편향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바람직한 요금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이용자들은 정액요금제하에서 단위편향적 소비행태 발생에 따라 자신의 최적소비량보다 많은 통화량 혹은 데이터량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효용극대화를 위한 최적 통신비 지출보다 많은 통신비를 지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액요금제의 요금구간을 보다 세분화함으로써 소비자들이단위편향 발생에 따른 비합리적 소비를 최소화하고 자신의 효용함수에 따라 최적 소비량을 이용토록 마련하여 가계통신비 절감은 물론 소비자 후생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SP 제안 키워드
Cognitive Bi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