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차량용 77GHz FMCW 레이다 신호 처리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18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신동승, 정소희, 원유선, 이재호, 박미룡
발행일
201801
출처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43 no.1, pp.181-190
ISSN
1226-4717
출판사
한국통신학회 (KICS)
협약과제
17ZD1200, 상황인지 스마트카 퓨전 플랫폼 개발 및 지역 부품업체 지원사업, 박미룡
초록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77GHz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레이다 신호처리 알고리즘을설계하고 구현한다. 또한 알고리즘의 성능 평가를 위해 레이더 파형을 송수신하는 FEM(Front End Module)과수신된 신호를 처리하는 BEM(Back End Module)으로 구성된 77GHz 레이다 센서를 구현하였다. 신호처리 알고리즘은 BEM에 설치된 DSP(Digital Signal Processor) 상에 구현하였고 FEM으로부터 전달된 신호를 수신하여 처리하도록 하였다. 신호처리 알고리즘의 평가를 위해 레이다 파형을 설계하고 모의 표적과 실제 차량을 이용한 측정 시험을 실시한 결과 다수의 표적 동시 탐지와 측정 오차를 감안한 위치 추정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KSP 제안 키워드
Digital signal processor(DSP), Frequency-Modulated Continuous Wave(FMCW), Front End Module, continuous wave(C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