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MC1600, 실사 수준의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 S/W 개발 (HD급 영상콘텐츠 제작용 디지털 액터 및 CG 영상 표현 기,
이인호
초록
1. 청구범위에 기재된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본 발명은, 디지털 캐릭터 생성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임.2. 발명이 해결하려고 하는 기술적 과제본 발명은, 동작 데이터(Motion Capture Data)로부터 추출한 키 자세(Key Posture) 및 상기 추출한 키 자세(Key Posture) 간의 연결 관계를 저장하고 있다가, 외부로부터의 요청에 따라 상기 저장한 키 자세 및 키 자세 간의 연결 관계를 이용하여 다수의 캐릭터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상기 생성한 캐릭터의 경로 및 동작을 환경과 특성에 맞게 제어함으로써, 다양하고 사실적인 애니메이션, 특히 다양하고 사실적인 군중장면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디지털 캐릭터 생성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3. 발명의 해결 방법의 요지본 발명은, 디지털 캐릭터 생성 장치에 있어서, 외부로부터 입력받은 동작 데이터로부터 키 자세(Key Posture)를 추출하여 저장하고, 상기 추출한 키 자세 간의 연결 관계를 계산하여 저장하기 위한 자세 저장 수단; 외부로부터 입력받은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가상 캐릭터를 생성하기 위한 캐릭터 생성 수단; 충돌 회피에 필요한 주변 캐릭터 또는 장애물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캐릭터 생성 수단에서 생성한 캐릭터가 서로 충돌하지 않고 움직일 수 있도록 캐릭터의 이동 방향 및 속도를 기설정된 충돌 회피 규칙(Rule)에 따라 조절하면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상기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각 캐릭터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행동 양식 파라미터를 생성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수단; 상기 시뮬레이션 수단으로부터 전달받은 행동 양식 파라미터에 따라 상기 자세 저장 수단으로부터 상응하는 자세를 검색하여 상기 캐릭터 생성 수단에서 생성한 캐릭터를 변형한 후 화면의 해당 위치에 위치시켜 키 프레임을 생성하기 위한 키 프레임 생성 수단; 및 상기 키 프레임 생성 수단에서 생성한 키 프레임을 보간하여 모션 파일을 생성하기 위한 모션 파일 생성 수단을 포함함.4. 발명의 중요한 용도본 발명은 3차원 게임, 애니메이션 등에 이용됨. 군중장면, 디지털 캐릭터 생성, 키 자세(Key Posture), 보간, 충돌 회피
KSP 제안 키워드
Key posture, Motion Capture Data, Motion capture
저작권정책 안내문
한국전자동신연구원 지식공유플랫폼 저작권정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공유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각종 연구과제, 성과물 등)은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무단복제 및 배포를 원칙적으로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을 이용 또는 변경하고자 할 때는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법 제24조의2에 따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자유이용이 가능한 자료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4유형"을 부착하여 개방하고 있으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인지를 확인한 이후에 자유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유이용의 경우에는 반드시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여야 하고 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자와 사전협의한 이후에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