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로부터 들어오는 영상에서 마커 정보를 추출하여 페이지를 인식하고 페이지의 특징점들을 이용하여 자세를 추정한 후에 추정된 자세 정보를 이용하여 2D, 3D,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입력 실사 영상과 정합하여 사용자들에게 몰입감을 높이는 증강현실 콘텐츠 경험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로서, 증강현실 클라이언트,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도구, 마커 인식기, 모바일용 증강현실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ㅇ 글로벌 AR 시장은 2013년 4억 3천만 달러의 가치에서 연평균 132.2%성장하여, 2018년 2백 90억 2천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ㅇ 글로벌 AR 시장의 성장 요인은 AR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 AR 통합 솔루션과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 도입되어 주목 받고 있으며, 시장은 전례 없는 급속 성장을 하고 있음
ㅇ 증강현실의 응용분야는 산업, 가전제품 의료, 방위 등이며, 사용 가능한 장치로는 PC, 스마트폰, 태블릿, 패블릿, 게임 콘솔, HMD, HUD, glass Device에 이르기 까지 다양함.
ㅇ TechNavio Analysis의 Global E-learning Market 분석에 따르면, 세계 이러닝 시장이 2013년 5백 46억 4천만 달러의 가치에서 연평균 25.81%성장하여, 2018년 1천 7백 22억 5천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ㅇ 국내 이러닝 시장 규모는 2012년 2조 6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5.8%의 성장하였고, 2022년까지 연평균 8~10%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약 5조 6천억 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신기술과 융합한 교육 서비스의 창출로 국내 시장규모의 10%인 5천억 원의 시장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 [2012 이러닝 산업실태 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ㅇ IT에 기반을 둔 새로운 Killer Application 및 서비스 창출 필요
- 최근 성숙기에 접어든 IT 산업은 성장률 하락 현상을 겪고 있으며, 2003년 51.3%에 이르던 IT 산업의 경제 성장 기여율은 현재 40%대에서 정체
-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IT 인프라 및 단말기/SW/콘텐츠 개발 역량을 활용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산업 분야 창출 요구 증대
ㅇ 모바일 기반의 증강현실 시스템 관련 기술을 전문기업에 이전함으로써, 본 기술의 조기 상품화와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유도하고 차세대 증강현실 시스템에 대한 상품화 기술을 선점하여 e-러닝 시장에서의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 기하 마커 인식 프로그램 : 증강현실에서 관련된 가상의 콘텐츠를 합성하기 위하여 책이나 종이 등에 인쇄된 기하학 마커를 인식하는 프로그램
- 마커리스 인식 및 추적 프로그램 : 책이나 종이 등의 이미지 특징점 분석을 이용하여 마커 없이 페이지 인식 및 자세 추정이 가능한 자연영상 인식 프로그램
- Unity3D 엔진을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 콘텐츠 뷰어
- PC/Android/iOS 기기 지원
- Unity3D 엔진을 기반으로 증강현실 저작도구
기술명: 모바일 기반 객체 인식 및 3차원 위치 추적 기술 V1.0
카메라로부터 들어오는 영상에서 마커 정보를 추출하여 페이지를 인식하고 페이지의 특징점들을 이용하여 자세를 추정한 후에 추정된 자세 정보를 이용하여 2D, 3D,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입력 실사 영상과 정합하여 사용자들에게 몰입감을 높이는 증강현실 콘텐츠 경험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
기술명: 모바일 기반 객체 인식 및 3차원 위치 추적 기술 V1.0
- 기하마커 인식 기술
- 마커리스 인식 및 트래킹 기술
- 마커리스 특징점 학습 기술
- Unity3D 기반 콘텐츠 저작도구
- 사용자 메뉴얼
ㅇ 모바일 기반 객체 인식 및 3차원 위치 추적 기술 서비스 분야
- 객체 인식과 3차원 위치 추적을 활용한 증강현실 서비스를 이러닝에 접목하여 몰입감 있고, 효과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모바일과 AR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서비스 시장 도출
- 고비용/고위험을 동반하는 작업의 훈련용 콘텐츠로 활용
ㅇ e-러닝 콘텐츠 저작 분야
- 쉽고 편리하게 증강현실 학습 콘텐츠 저작 가능
- 기존 동영상, 플래시, 웹 콘텐츠에 추가하여 증강현실 콘텐츠의 신규 시장이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