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10종 건강지표분석 휴대형 배뇨 스트립 리더기 핵심기술 (Ver. 1.5)

전수책임자
이대식
참여자
기술이전수
0
이전연도
2016
협약과제
소변을 이용하여 개인 휴대형 자가 10 종 건강 지표 분석이 휴대형 배뇨 스트립 리더기 핵심 기술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가능한 IOT 기반의 스마트폰과 연동되며, 제작 단가를 낮추도록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배뇨를 이용하여 건강을 진단하는 스트립칩을 이용하여 눈으로 그 결과를 판독할 경우에는 개인의 감정과 환경에 의해 판독이 좌우될 수 있어,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 본 바이오칩 디지털 리더기는 이와 같은 스트립칩의 눈으로 판독함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를 줄일 수 있는 휴대형 바이오칩 디지털 리더기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IOT 형태로 일반 보급형으로 되기 위한 가격 최적화 기술이 요구된다.
이와 같은 휴대형 바이오칩 리더기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자가 개인의 건강 진단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 건강 모니터링에 필수적인 도구로 판단됨.
담배갑 크기로 저가로, 개인이 휴대하면서 자가 소변 기반 질병 스크리닝을 할 수 있는 개인 휴대형 배뇨 스트립리더기 업그레이드 기술로, IOT 기술 기반으로, 기기 자체의 display LCD와 bluetooth 기능을 제거하여 제조 비용을 낮추고, 광분배기를 새로이 설계함으로 그 성능을 향상 개선하였다.
삼색광 기반의 소변 내 10 종 성분 분석 휴대형 디지털 리더기 핵심 기술 업그레이드

- 광학적 감지기술
- 기구 설계 도면
- 전자 회로 도면
- 자가 보정 기술
- 유무선 통신기술
- 스마트폰 연계 기술
- 오염 최소화 기술
- 광학적 감지 기술 (플라스틱 광분배 전송 업그레이드모듈 특허, 포토 다이오드 포함 광 모듈 업그레이드 설계도)
- 자가 보정 기술 (새로운 광분배전송모듈에 맞춘 자가 보정 기능)
- 통신 기술
(BLE, USB 통신, 스마트폰 연동)
- 기구 도면
- 전자 회로 도면
- PCB 도면
- 제작 결과 보고서
자가 건강 스크리닝, 유헬스케어 서비스, 보건소 및 개인병원, 요양원, 양로원, 복지센터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본 기술 이전은 유비쿼터스 헬스 케어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 중 하나인 배뇨 중 10 종 건강 지표 분석용 디지털 리더기 업그레이드 버젼에 대한 것으로 기술 이전을 통한 상용화로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시장을 창출하고 산업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