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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콘텐츠 속성 비주얼 브라우징 기술: 푸드 검색

전수책임자
이승재
참여자
고종국, 손형관, 오원근, 유원영, 이근동, 이승재, 정다운, 한동원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7
협약과제
16MS3400, 온-오프라인에서의 콘텐츠 비주얼 브라우징 기술 개발, 이승재
17HS3200, 온-오프라인에서의 콘텐츠 비주얼 브라우징 기술 개발, 이승재
본 기술은 콘텐츠 비주얼 브라우징 기술 중 푸드 검색을 위한 학습 모델과 메타 정보를 제공한다.
ㅇ 콘텐츠 비주얼 브라우징(비주얼 검색) 시장은 `15년 124.9억 달러에서 ‘20년 299.8억 달러로 연 19.1% 성장 예상 (Image Recognition Market Report, MarketsandMarkets, 2016)

ㅇ 구글, 아마존, 그루폰 등 미국 기업의 푸드테크에 대한 투자금은 2012년 2억 7000만 달러에서 2015년 57억 달러로 폭증하였으며, 국내의 경우 160조에 달하는 국내 외식업 시장과 110조에 달하는 식재료 유통 시장이 푸드테크와 결합해 200조 원 규모의 새로운 산업생태계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

ㅇ 최근 영상 기반 객체 인식 기술의 발전으로 영상 내 음식을 인식하여 영양정보, 레시피, 맛집 정보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대
200종의 푸드를 인식할 수 있는 학습 모델 과 연계 정보를 제공하여, 영상기반의 푸드 검색 기술을 활용 서비스를 전개할 수 있음
콘텐츠 속성 비주얼 브라우징 기술: 푸드 검색
- 200종 푸드 분류 기술
200종 푸드 분류 모델
분류 대상 푸드 관련 메타 정보
푸드 분류 모델 검증을 위한 이미지 DB 및 예제코드
관련 기술 문서 및 사용자 설명서
- 적용분야
: 푸드 인식 정보 기반 영양정보 제공 솔루션
: 푸드 인식 정보 기반 레시피 제공 서비스
: 맛집 검색 및 외식업 광고 및 홍보 서비스
: 개인 식단관리 기반 헬스케어 솔루션

- 기대효과
: 식품 관련 서비스업에 정보통신기술이 접목되어 새로운 산업생태계로 발전
: 개인 식단 관리의 자동화를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가능
: 푸드 인식 기반 맛집 정보 제공을 통한 외식업 신규 홍보 채널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