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앱래핑 고도화 기술

전수책임자
김수형
참여자
김석현, 김수형, 김승현, 김영삼, 노종혁, 이성훈, 조상래, 조영섭, 조진만, 진승헌, 허세영, 황정연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8
협약과제
17HH3600, 상황인지기반 멀티팩터 인증 및 전자서명을 제공하는 범용인증플랫폼기술 개발, 김수형
본 기술은 범용인증 모듈을 안드로이드 앱에 탑재하는 앱래핑 고도화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의 앱래핑 기술은 APK 형식의 기존 바이너리 파일을 디컴파일(de-compile)하여 범용인증 모듈의 탑재와 연동작업을 처리하고, 재컴파일(re-compile)하여 APK 형식의 변경된 바이너리 파일을 생성한다. 본 기술은 안드로이드 버전 업그레이드 내역을 반영하여 개선된 앱래핑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앱래핑 기술에서 사용자가 앱래핑 적용 기능/위치 설정을 위해 바이너리 앱 분석 및 적용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했던 한계를 극복하여, 웹 기반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바이너리 앱의 동작을 모니터링하고, 앱래핑 적용 기능/위치 설정을 클릭만으로 수행하여 보안 정책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본 기술은 기존의 바이너리 앱에 보안 모듈을 탑재할 수 있는 s/w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존에 범용인증 SDK를 제공할 경우, 개발자가 해당 SDK를 기반으로 앱을 개발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본 기술을 적용할 경우, 일반 사용자가 현재 이미 상용화된 앱에 범용인증 모듈을 적용하여 연동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개발자 입장에서 범용인증 모듈을 적용한 앱을 만드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든다. 또한 관리자와 사용자 입장에서는 즉각적으로 범용인증 모듈이 동작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범용인증 모듈이 동작하는 정책을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범용인증 모듈의 도입 및 활용을 빠르게 활성화 시킬 수 있다.
● 앱래핑용 보안 모듈 변환- 보안 모듈 탑재 기술은 보안 모듈을 바이너리 앱에 탑재 가능하도록 변경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업그레이드나 다른 기능 적용처럼 보안 모듈이 변경되었을 때에도 쉽게 앱래핑 할 수 있다.
● 보안 모듈 앱래핑- 보안 모듈 탑재 기술은 보안 모듈을 바이너리 앱에 탑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보안 모듈 탑재 기술은 난독화된 바이너리 앱(예. Proguard, Allatori 등의 난독화 라이브러리 적용)에 보안 모듈을 탑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앱래핑 적용 기능/위치 설정- 보안 모듈 탑재 기술은 보안 모듈 서비스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보안 모듈이 탑재될 바이너리 앱 내의 위치를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범용인증 모듈 앱래핑 고도화 기술- 안드로이드 버전 업그레이드 내역을 반영하여, 기존 앱래핑 기술에서 대용량 바이너리 앱, 새로운 안드로이드 코드 연동, 앱래핑 오류 절감 등의 개선된 기능을 제공한다.
● 웹기반 정책 관리 기술- 기존 앱래핑 기술에서 사용자가 앱래핑 적용 기능/위치 설정을 위해 바이너리 앱 분석 및 적용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했던 한계를 극복하여, 웹 기반 환경에서 앱래핑 적용 기능/위치 설정을 클릭만으로 수행하여 정책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동적 분석을 통한 앱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기존 앱래핑 기술에서 사용자가 바이너링 앱에 앱래핑 적용 위치 파악이 어려운 한계를 극복하여, 웹 기반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바이너리 앱의 동작을 모니터링하고 정책 관리와 연동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앱래핑용 보안 모듈 변환 기술
- 보안 모듈 앱래핑 기술

- 범용인증 모듈 앱래핑 고도화 기술
- 웹기반 정책 관리 기술
- 동적 분석을 통한 앱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 앱래핑용 보안 모듈 변환 모듈 s/w (python)
- 보안 모듈 앱래핑 기술 s/w (python, batch file)
- 소스코드, 상세설계서, 기타 기술문서

- 범용인증 모듈 앱래핑 서버 s/w (java)
- 소스코드, 상세설계서, 기타 기술문서
본 앱래핑 기술은 바이너리 앱에 모듈 탑재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 보안 모듈의 탑재
● 기존 보안 모듈의 업그레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