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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효율적인 멀티 쓰레딩을 이용한 고해상도 깊이지도의 실시간 획득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1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조칠석, 전지인, 추현곤, 박종일
발행일
201211
출처
방송공학회논문지, v.17 no.6, pp.945-953
ISSN
1226-7953
출판사
한국방송공학회 (KOSBE)
DOI
https://dx.doi.org/10.5909/JBE.2012.17.6.945
협약과제
12PR2400, 지상파 양안식 3DTV 방송시스템 기술개발 및 표준화, 허남호
초록
깊이지도를 구하는 방법 중 많이 사용되어지는 방법으로 줄무늬 패턴을 이용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이 방법은 프로젝터-카메라 시스템(Pro-Cam System)을 이용하며 프로젝터로 조사한 패턴을 카메라로 촬영하여 원래의 패턴과 촬영된 패턴간의 기하학적인 관계를 구하여 깊이지도를 구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구조광을 이용하는 깊이지도 획득 시스템에서 효과적으로 멀티 쓰레드를 사용하여 실시간 처리하는 것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멀티 쓰레딩에는 CPU의 쓰레드를 이용하는 OpenMP와 GPU의 쓰레드를 이용하는 CUDA가 있다. 이 두 가지 기법은 수행하는데 차이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OpenMP가 더 좋은 효율을 보이는 부분이 있고 CUDA가 더 좋은 효율을 보이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두 가지에 대해서 각 부분의 특성에 맞게 더 좋은 효율을 보이는 멀티 쓰레드를 적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제안된 방법은 1280×800의 영상에 대해 25fps 이상의 깊이지도를 획득할 수 있었다.
KSP 제안 키워드
CAM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