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시청 행태 인식 기반의 효과 측정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광고 효과 측정 시스템 기술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23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박용문, 오천인, 이한규, 정영호
발행일
201310
출처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논문지, v.8 no.5, pp.1-8
ISSN
1975-7700
출판사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협약과제
13PR3500, Beyond 스마트 TV 기술 개발, 홍진우
초록
최근 뉴미디어 광고에 대한 개념이나 플랫폼 및 광고 표준화의 미흡으로 인해 디지털 미디어 광고의 효과측정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광고 효과측정 시스템 기술은 TV에 장착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방송/광고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시청자 행태인식 정보를 측정하고 수집 관리한다. 또한 광고주나 광고대행사 관점에서, 수집된 정보들을 효과지표에 따라 분석하여 정확하고 다양한 시청률 및 광고 효과측정 및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방송광고 효과측정 체계 구축을 위한 스마트 미디어 효과측정 시스템의 구조 및 기능과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였다. 특히, 방통융합 분야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시청행태 인식 기반의 효과측정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광고 효과측정 시스템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