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WAVE 통신의 페이딩 효과와 안테나 다이버시티 실험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2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최현균, 오현서, 조웅, 장윤선
발행일
201410
출처
한국통신학회논문지 C : 융합기술, v.39C no.10, pp.967-973
ISSN
1226-4717
출판사
한국통신학회 (KICS)
DOI
https://dx.doi.org/10.7840/kics.2014.39C.10.967
초록
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통신은 차량이 주행하면서 도로 인프라 및 다른 차량과상호 통신하며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교환 및 공유하는 정보통신 융합 시스템인 국내 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의 핵심적인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에서의 WAVE 통신에 있어서 통신거리에 따라 통신성능이 현저히 떨어지는 null 점의 발생 위치를 분석하기 위하여 two-ray 지면 반사 모델을 사용하여 down-fade와 up-fade가 발생하는 위치를 수식으로 정의하였으며 실제 고속도로 LOS (Line Of Sight) 환경에서 WAVE 통신 장치를 사용한 RSSI (Receiver Signal Strength Indicator) 값 측정 실험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또한, down-fade 발생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수신 안테나 다이버시티 기능을 적용한 WAVE 통신 보드를 구현하고 실험을 통해 수신 성능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KSP 제안 키워드
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ITS), Line-Of-Sight(LOS),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WAVE), 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RS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