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논문 검색
Type SCI
Year ~ Keyword

Detail

Journal Article 모빌의 디지털 재현
Cited - time in scopus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Authors
이동춘, 이남경, 정대현, 김창태, 이동규, 배희정, 백낙훈, 이종원, 유관우
Issue Date
2001-10
Citation
정보과학회논문지 : 시스템 및 이론, v.28, no.9, pp.415-423
ISSN
1229-683X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KIISE)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최근에는 회화와 같은 미술 작품들을 디지털 형태로 재현하려는 시도들이 활발해지고 있다. 디지털 형태로 재현된 회화 작품들은 저장하거나 전송하기에 편리한 장점을 가진다. 반면에, 알렉산더 칼더 (Alexander Calder)가 창시한 모빌, 즉 움직이는 조각은 그 특성상 기존의 방법으로는 컴퓨터에서 재현하기가 까다롭다. 모빌은 바람과 같은 외부의 힘에 의해 각각의 조각이 움직이도록 제작되어 있으므로, 사진이나 정지 영상과 같은 고정된 형태로는 작가의 제작 의도를 충분히 전달하기에 미흡하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상에서 재현된 모빌을 사용자들이 사실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물리 기반의 가상 모빌 시스템을 제안한다. 실세계의 모빌을 3차원 모델로 구성한 후, 가상의 바람을 생성하여 그 모빌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다. 모빌의 움직임은 운동학 방법들을 사용하여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기존의 제약조건을 가지는 동역학(constraint dynamics)방법과 충격역학(impulse dynamics)방법들을 모빌의 구조에 적합하도록 개선하여, 모빌의 움직임을 PC 환경에서 대화형으로 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속도 향상 방법들은 모빌과 유사한 위상 구조를 가지는 3차원 모델들에도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