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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스마트카: 기술, 비즈니스 모델,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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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박지훈, 김동원, 한태만
발행일
201502
출처
Telecommunications Review, v.25 no.1, pp.77-89
ISSN
1226-5586
출판사
SK Telecom 중앙연구소
초록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주변의 사물들이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각자의 정보를 통신하며 상호 수집 및 공유하는 인터넷 환경을 의미한다. 최근 자동차와 ICT 업계는 독자적으로 또는 상호 간 협력을 통해서 Io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까운 미래에는 사물인터넷 기반 자동차분야 신사업 창출의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국가 주력 산업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한 가운데 자동차 분야에서는 각종 첨단 ICT 기술이 접목되면서 운전자의 안전 및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스마트카(Smart Car)의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스마트카는 운전자와 자동차, 자동차와 주변 환경 및 교통 인프라, 그리고 일상생활의 모든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연결성(Connectivity)을 기반으로,교통안전·혼잡해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자동차를 의미한다. 이에 본 고에서는 IoT 기반의 스마트카에 적용되는 ICT 기반 기술과 서비스를 살펴보고 자동차 IoT와 관련한 정책 및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KSP 제안 키워드
Connected Car, Internet of thing(IoT), smart c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