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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방통융합기술 발전과 콘텐츠 진흥 전략
Cited - time in scopus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Authors
김채규, 임성재, 이길행, 이지형, 김진서
Issue Date
2009-02
Citation
Telecommunications Review, v.19, no.1, pp.64-78
ISSN
1226-5586
Publisher
SK Telecom 중앙연구소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방통융합이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방송과 통신 영역에서의 가치활동이 통합되어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다 양한 네트워크를 통하여 혼합형 단말기에 의해 전달되는 현상을 말한다. 방통융합은 단순한 단말기간의 결합을 넘어 사용자 양방향 서비스와 이용자 맞춤형 방송 등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 방통융합서비스에서 절실하게 필요 한 것은 지금까지의 통신콘텐츠와 방송콘텐츠와는 차별화되는 다양한 방송통신 융합콘텐츠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 고 수준의 차세대 융합콘텐츠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인력, 생산, 소비와 인프라 기반 그리고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을 보유하고 있다.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타산업의 동반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방통융합콘텐츠산업을 글로벌 경쟁 력 있는 분야로 중점 육성하기 위해서는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개발에 탄탄한 산·학·연의 협동연구 개발이 뒷받침되 어야 하고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병행되어야만 한다. 더불어 방통융합 기술의 미래를 향한 성장동력이 될 문 화콘텐츠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서 요구되는 방통융합 기술을 진단 해보고 방통융합시대의 기술발전과 환경변화 그리고 방통융합콘텐츠 진흥전략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