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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비동기식 IMT-2000 서비스의 시장확산을 위한 마케팅 전략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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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종현, 김문구, 백종현
Issue Date
2004-03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137, pp.1-13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획평가원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국내 비동기식 IMT-2000(W-CDMA) 서비스는 사업자 선정 당시 꿈의 이동통신으로 불리우며 낙관적인 시장전망이 예상되었으나 향후 가입자 규모와 사업성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그런데 중국이 본 서비스를 연내 상용화할 방침이며 일본이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활발한 단말기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국내 비동기식 IMT-2000의 글로벌 경쟁력과 주도권 상실이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비동기식 IMT-2000의 가치사슬 경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국내 서비스 시장의 조기 활성화가 요구된다. 이에 본 고에서는 비동기식 IMT-2000 서비스의 시장확산을 위한 통신사업자의 마케팅 전략방향을 시장조사를 통한 고객반응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특히 이용의향의 영향요인, 지불의사수준, 킬러 애플리케이션, 선호 단말기, 유망 고객군의 마케팅 요인들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국내 통신서비스는 유비쿼터스 IT와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서비스는 이러한 추세를 견인할 성장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서비스는 최고 수준의 인프라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준 높은 고객기반을 바탕으로 세계 기술 및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8]. 특히 단말기 부문은 제품 디자인, 생산성, 첨단 기술 등의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눈부신 성과와 발전의 이면에는 국내 제3세대 이동통신서비스의 전개와 시장확산이 지연되고 있어 관련 기술 확보 및 세계시장 선점 등을 통한 국제적인 선도력을 확보하는데 있어 우려가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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