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산업에서나 마찬가지이지만 제품의 시장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유효한 고객가치의 제공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고객가치의 실체는 고객집단에 내재하고 있는 욕구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고객욕구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일이야말로 상품개발의 가장 핵심업무가 될 것이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맥락 하에 정성적 기법을 사용하여 고객욕구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통신 서비스의 개발과 연결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는 두 가지 방법론을 가지고 고객집단을 나누어서 실시되었으며 Key Needs법을 사용한 조사결과와 래더링기법을 사용한 조사결과를 두 편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결과를 제시할 것이다. 전편[1]에서는 대부분 잠재되어 있으면서 충족되지 않는 강력한 욕구를 발상의 시작으로 하여 이 욕구에 대응하는 독특하고 수용성이 높은 상품이나 서비스 컨셉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키니즈법(Key Needs Method)을 소개하고 조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번에는 현재 제공되고 있는 제품과 소비자 사이의 지각과정(Perceptual Process)상의 연결성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수단(means)과 목적(end)사이의 관계성을 심층적 인터뷰를 통하여 세부적으로 추적해 나가는 래더링기법(Laddering Method)을 사용한 조사를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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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Kim et. al, "Trends in Lightweight Kernel for Many core Based High-Performance Computi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32, No. 4, 2017, KOGL Type 4: Source Indication + Commercial Use Prohibition + Change Prohibition
J. Sim et.al,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CT – IDX Strategy for lead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TRI Insight, 2017, KOGL Type 4: Source Indication + Commercial Use Prohibition + Change Pro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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