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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통신서비스에 대한 SLA 도입 현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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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윤원정
Issue Date
2004-07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153, pp.1-7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획평가원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SLA(Service Level Agreements)는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사용자간에 서비스 수준을 보장하기 위한 약속으로써, 서비스 제공자는 사전에 서비스의 구체적인 성능 및 수준을 제시하고, 제시된 수준에 미치지 못하였을 경우 고객은 SLA에 근거하여 보상을 받게 된다. 국내에서는 2002년 8월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할 목적으로 정통부의 주도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 한하여 SLA가 통신사업자에게 의무적으로 도입되었으나, 아직까지도 제도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나 사용자 입장에서 뚜렷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렇듯 국내 SLA의 도입 현황은 실행 측면에 있어서 해외 사례에 비해 더딘 상황이며, 본 고에서는 최근에 중요성이 증대된 SLA의 개요 및 국내 SLA 제공 현황을 간단히 살펴보고, 해외 통신사업자의 SLA 도입 현황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최근의 네트워크 환경은 기존의 전통적인 전화망과 사설 전용망, 위성방송망, 케이블망 및 무선/이동 통신망을 비롯하여 인터넷까지 다양한 형태의 망이 공존하고 있으며, IP Telephony 기술의 급격한 발달 등 통신 환경의 전개가 새롭게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통신사업자의 통신서비스 제공 환경 또한 기존의 규모의 경쟁단계에서 품질 차별화를 통한 경쟁 전략의 요구, 고객 요구의 다양화 및 고품질화 등의 질적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에 장비의 유지보수와 관리차원에 머물렀던 망 운용관리의 대상과 범위 및 개념이 서비스 청약, 고장관리, 속도 및 안정성 보증 등 다양하고 복잡화된 관리의 적용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KSP Keywords
IP Telephony, Service-level Agreement(S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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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