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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FT의 기업 및 사업 전략 방향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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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한성수, 정현, 손찬
Issue Date
2004-10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163, pp.11-24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획평가원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최근들어 국내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은 기존 시장 수요의 정체, 신서비스 기술의 진보에 따른 신서비스 도입 전략 그리고 성장을 위한 신사업영역의 개척이라는 3가지 풀어야할 당면과제를 안고 있다. 결국 이러한 3가지에 대한 대응방안이 통신 서비스 사업자 전략의 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하에 본 고에서는 통신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 방식으로서 통신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하나의 사례가 될 수 있는 FT의 최근 전략 방향을 살펴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환경변화의 적응을 위한 FT의 기업 전략과 이러한 기업 전략하에서의 부문별 사업 전략을 개괄함으로써 향후 국내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의 환경적응을 위한 기업 및 사업 전략 방향이나 방식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최근 통신 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포화상태에 접어 들어 정체의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은 기존 서비스 시장의 활성화와 신기술을 적용한 신서비스의 도입이 향후 기업의 생존과 큰 관련이 있게 되었다. 즉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로서는 신서비스의 개발이나 기업 전략의 전환과 같은 전략행동을 통해 신성장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예컨대 국내 통신 서비스의 가입자 추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가입자의 감소를 보이고 있다((그림 1) 참조). 다만, 2004년 상반기 번호이동성제도의 도입으로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가입자는 미증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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