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산업에서나 마찬가지이지만 제품의 시장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유효한 고객가치의 제공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고객가치의 실체는 고객집단에 내재하고 있는 욕구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고객욕구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일이야말로 상품개발의 가장 핵심업무가 될 것이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맥락 하에 정성적 기법을 사용하여 고객욕구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통신서비스의 개발과 연결시키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는 두 가지 방법론을 가지고 고객집단을 나누어서 실시되었으며 Key Needs법을 사용한 조사결과와 래더링기법을 사용한 조사결과를 두 편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결과를 제시할 것이다. 정보통신서비스산업의 성장을 주도하던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브로드밴드업계의 시장이 최근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고 컨버전스 환경으로 인해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에 있어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로 인해 고객들에게 제공할 새로운 가치가 무엇인가를 찾는 것이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면서, 고객욕구분석에 대한 연구가 정보통신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변수가 되었다. 한편 소득증가율 둔화와 소비지출의 증가로 인하여 추가적인 소비지출여력의 한계가 드러나고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통신비지출 구성비가 나타나면서 성장경제시의 신사업 전개방식에 대한 수정이 필요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즉 시간과 돈이라는 소비자원의 한정으로 수요중심의 신사업 기회탐색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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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Kim et. al, "Trends in Lightweight Kernel for Many core Based High-Performance Computi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32, No. 4, 2017, KOGL Type 4: Source Indication + Commercial Use Prohibition + Change Prohibition
J. Sim et.al,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CT – IDX Strategy for lead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TRI Insight, 2017, KOGL Type 4: Source Indication + Commercial Use Prohibition + Change Prohib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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