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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무선랜 서비스 이용 현황 및 시장확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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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지경용, 김문구, 오동섭
Issue Date
2005-03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184, pp.1-15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성숙 단계의 국내 통신 서비스 시장에 신규 수종사업으로 기대를 모았던 무선랜 서비스는 가입자 정체의 캐즘 상태에 직면한 채로, 대체성이 높은 새로운 경쟁 서비스의 등장으로 잠재시장 잠식이라는 어려운 시장상황에 처해 있다. 본 고에서는 전국 도시지역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무선랜 서비스의 이용 현황을 점검하고, 무선랜 서비스의 시장확대를 위해 현재 비이용자들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혁신이론을 바탕으로 무선랜 비확산의 원인을 분석하고 캐즘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과제를 제시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휴대인터넷과의 연계 가능성 분석을 통하여 재포지셔닝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에 입각한 서비스 제공 방향을 제시하였다. 정체된 국내 통신 서비스 시장에 신규 수익원과 유무선 통합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었던 무선랜 서비스는 낙관적인 기대와는 달리 수요 기반이 혁신층으로 고착되어 대중 이용자(mass market)로 확대되지 못하는 캐즘(chasm) 상황에 빠져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1]. 무선랜 서비스의 시장확대 부진 원인으로 소비자의 인식 부족, 단말기 구입 비용 부담, 접속 장소의 기반 인프라 미비, 신호간섭, 보안 및 커버리지 취약의 서비스 품질 문제와 기술적 한계, 사업자의 마케팅 전략 부적절 등이 지적되고 있어 무선랜 서비스는 기술, 수요, 공급 측면에서 총체적인 악순환이라는 난국에 빠져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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