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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3차원 모델링 기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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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엄기문, 안충현, 이수인
Issue Date
2005-03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185, pp.1-15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3차원 모델링 기술은 3차원 방송, 다시점 비디오, 가상 현실, 혼합 현실, 증강 현실 등 여러 분야에 이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3차원 구조의 복원을 목적으로 하는 전통적인 컴퓨터 그래픽스, 3차원 거리 스캐너 기반의 CAD모델링 기법으로부터 임의시점 영상 생성 및 다시점 영상 생성에 사용되는 최근의 실시간 깊이 카메라(Depth Camera) 및 영상 기반 모델링(Image-based Modeling)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본 원고에서는 다양한 3차원 모델링 기술을 모델링 방법 및 모델링 대상에 따라 분류하고, 장단점 및 기술 동향을 살펴 보았다. 3차원 모델링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나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많은 연구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는 환경 내 객체의 기하학적(geometric), 질감적(material) 속성을 모델링 하는 정교한 CAD (Computer Aided Design)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향과 물리적 법칙 하에서 빛의 전파과정을 재구성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향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 접근 방법들은 실제 세계(Real World)에서 구해진 객체의 기하정보가 복잡하며, 조명효과를 모델링 하기가 어려워 사실적인 영상을 생성하기가 매우 어렵다. 한편, 컴퓨터 비전 분야는 컴퓨터 그래픽스와는 정 반대의 과정으로서, 2차원 영상으로부터 3차원 구조를 복원하고, 실제 영상을 이용하여 실제 세계의 조명조건 하에서 객체의 재질 특성을 직접 획득하는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특히 영상으로부터 객체 또는 장면의 3차원 구조를 복원(reconstruction)하는 연구는 기존의 로봇 비전(Robot Vision)이나 머신 비전(Machine Vision) 시스템에서 실제 장면의 구조나 객체의 모양을 복원, 인식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었다.
KSP Keywords
Computer Vision(CV), Computer graphics, Computer-aided design, Depth camera, Image-Based Modeling, Real-world, Robot vision, machine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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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