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논문 검색
Type SCI
Year ~ Keyword

Detail

Journal Article 3D 그래픽 Geometry Engine을 위한 부동소수점 연산기의 설계
Cited - time in scopus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Authors
김명환, 오민석, 이광엽, 김원종, 조한진
Issue Date
2005-10
Citation
전자공학회논문지 SD, v.42, no.10, pp.55-64
ISSN
1229-6368
Publisher
대한전자공학회 (IEEK)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3D 가속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기하학 처리 과정에 적합한 부동 소수점 연산기를 설계하였다. 설계한 부동 소수점 연산기는 IEEE-754 단정도 형식을 지원하도록 하여 기하학 처리에 적합하게 하였고 설계한 부동 소수점 연산기는 Xilinx-Vertex2에서 부동소수점 덧셈/곱셈기는 100 MHz, 부동소수점 NR 역수 계산기는 120 MHz, 부동 소수점 멱승기는 200 MHz, 부동 소수점 역 제곱근 연산기는 120 MHz의 동작 주파수를 각각 확인 하였다. 또한 설계된 부동소수점 연산기를 이용해 실제 기하학 프로세서를 구현하여 실제 3D 데이터 처리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