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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VoIP clearinghouse 서비스 및 시스템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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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소영, 이일진, 강신각
Issue Date
2005-10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218, pp.1-13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VoIP clearinghouse는 일반적으로 VoIP 호연동, 요금 정산, 네트워크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를 말한다. VoIP clearinghouse 서비스는 1990년대 말~2000년대 초 VoIP 서비스와 더불어 여러 사업자에 의해 도입되었으나, 수익 부진 등의 이유로 서비스 제공이 크게 축소되거나 중단되었다. 현재는 NTT Communications가 거의 유일하게 VoIP clearinghous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VoIP clearinghouse system의 경우 세계 여러 업체들이 관련 장비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TransNexus가 OSP를 도입한 VoIP clearinghouse solution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감에 따라 VoIP clearinghous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VoIP clearinghouse의 개념, 서비스 제공동향 및 VoIP clearinghouse 시스템 사례를 분석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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