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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S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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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3D 방송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도에 근거한 경제적 가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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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권정아, 변상규, 장재혁
Issue Date
2006-03
Citation
기술혁신학회지, v.9, no.1, pp.131-148
ISSN
1598-2912
Publisher
한국기술혁신학회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Project Code
06MR1100, Development of Super-intelligent Multimedia Anytime-anywhere Realistic TV(SmarTV) Technology, Chieteuk Ahn
Abstract
정보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의 디지털화를 능가하는 정보의 질적 향상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면서 3차원(3Dimension)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3D 기술은 정보통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우리나라의 차세대 성장 동력인 IT 산업의 저변확대와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리라 기대된다. 하지만, 현재 3D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서비스에 대한 불확실한 전망으로 인해 3D 기술개발에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3D 서비스에 대한 수용도 분석과 경제적 가치평가를 통해 3D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3D 기술개발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본 연구에서는 갱 서베이를 통해 3D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3D 기술의 최대 수용처로 나타난 3D 방송서비스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조건부 가치평가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통한 지불의사액(WTP, Willingness to Pay)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3D 방송서비스가 가져다 줄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KSP Keywords
Contingent Valuation Method(CVM), Willingness to p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