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논문 검색
Type SCI
Year ~ Keyword

Detail

Journal Article 소비자 선택확률 모형을 이용한 신규 이동 멀티미디어 서비스군 시장경쟁구조 분석
Cited - time in scopus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Authors
전효리, 신용희, 최문기
Issue Date
2006-10
Citation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31, no.10B, pp.900-908
ISSN
1226-4717
Publisher
한국통신학회 (KICS)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이동성을 보장하면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컨텐츠를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거의 동시에 상용화되는 상황에서 향후 이들 서비스의 시장경쟁구도가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에 대해 예측해보고자 한다. 미래시장경쟁구도 예측을 위해서 과거 정보통신사업에서 시장자료에 근거하여 판단하는 방법을 지양하고, 소비자 선호에 근거하는 선택확률모형을 적용하는 접근법을 시도함으로써 유사 서비스들의 경쟁양상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들간의 대체효과, 유인효과, 외부영향 요인에 따른 변화 양상 등을 예상할 수 있었고, 이들을 근거로 하여 기업전략 방향이나 정부정책 수립에 대해 전반적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