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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VoIP 긴급통화(E911) 제공을 위한 NENA 표준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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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선옥, 허미영, 강신각
Issue Date
2006-11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273, pp.1-14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차세대 유무선 통신망이 급속하게 All-IP 기반으로 전환되어 감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인터넷전화 서비스가 기존 유선전화를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 인터넷전화 긴급통화 서비스 불능 사태로 이용자 보호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면서 사회적 규제에 대한 이슈가 제기되었고, 미국의 FCC와 캐나다의 CRTC는 기존 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것과 같이 인터넷전화 사업자에게도 긴급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무를 부과하였다. 국내의 경우, 대부분의 VoIP 서비스 사업자들은 아직까지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한 긴급통화 서비스 제공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향후 인터넷전화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긴급통화 서비스 제공 미흡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가 야기될 소지가 있다. 국내에서도 인터넷전화 서비스 이용자 보호 측면에서 E911 서비스 제공에 대한 정책 및 제도가 시급히 마련되어야 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표준 정립 등의 후속 조치가 요구된다. 본 고에서는 국내 VoIP E911 제공 방안 모색을 위해 대부분의 미국 VoIP E911 솔루션 업체들이 채택하고 있는 NENA I2 솔루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KSP Keywords
All-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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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