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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국내 유무선 인터넷에 대한 불만족 요인과 불만족 고객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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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종현, 김문구
Issue Date
2007-12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326, pp.14-26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국내 유무선 인터넷의 급격한 시장 확산과 이에 따른 성숙기 단계로의 진입에 따라 서비스 제공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이 격화되고 있으며, 자사 고객 유지 및 타사 고객 전환을 위한 마케팅 활동이 가속화되고 있다. 시장 성숙기에서 고객 전략의 핵심은 고객의 자발적인 충성도를 강화하는 것이며 고객 충성도의 선행요인은 고객의 불만족을 방지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관건이 된다. 본 고에서는 국내 유무선 인터넷을 중심으로 일반인에 대한 시장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고 불만족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유무선 인터넷 사업자에게 고객 유지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사하고자 하였다. 본 고에 의하면 본원적 서비스 요인에 대한 고객 불만족을 제거하는 것이 고객 전략의 핵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 요인별 불만족 고객에 대한 사업자의 집중적 관리가 요구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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