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도서관 성과 증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의 실증적 분석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0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김희섭, 박용재
발행일
200712
출처
정보관리학회지, v.24 no.4, pp.133-152
ISSN
1013-0799
출판사
한국정보관리학회
DOI
https://dx.doi.org/10.3743/OPEM.2007.24.4.113
협약과제
07MD1700, UHF RF-ID 및 Ubiquitous 네트워킹 기술 개발, 채종석
초록
최근 IT 기술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도서관의 내외부 환경도 급속하게 변화됨에 따라 도서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마케팅 활동과 전략들이 요구되고 있다. 도서관 이용자들의 만족도 향상노력과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연구들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지만 도서관 성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도서관 마케팅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및 외부 환경요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도서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의 다양한 도서관 유형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서관 관리자 및 실무자들에게 도서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전략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