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0 no.1, pp.211-222
ISSN
1229-2354
출판사
한국자료분석학회
초록
공간상에서 발생한 자료에 공간상관성을 반영한 공간모형에 대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공간모형에서는 실제 거리가 아닌 인구통계학적 변수중 하나인 소비자들의 연령별 이웃정보를 통하여 소비자간 상관성을 반영한 공간 모형을 구축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형을 일반적인 로지스틱모형에 포함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격자자료에 대한 공간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조건부자기회귀모형(conditional autoregressive model)을 제시하였으며 공간상관성을 반영한 공간로지스틱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마케팅 관점에서 소비자들의 연령별 유사성을 반영한 공간상관성을 이용하여 정보통신서비스에 대한 공간로지스틱모형을 구축하고 공간상관성을 반영하지 않은 로지스틱모형과 비교하였다. 두 가지의 정보통신서비스를 통한 실제예제에서도 평균제곱예측오차(mean squared prediction erorr)를 통하여 제안된 공간로지스틱모형의 예측력이 뛰어남을 보였다.
KSP 제안 키워드
conditional autoregressiv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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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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