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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프로그레시브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초기 버퍼링 시간 결정 기법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0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서광덕, 정순흥
발행일
200804
출처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4 no.2, pp.206-210
ISSN
1229-7712
출판사
한국정보과학회 (KIISE)
협약과제
07MR2900, 통방융합 환경에서의 유비쿼터스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유정주
초록
프로그레시브 스트리밍의 가장 큰 특징은 TCP를 통해 전송된 미디어 데이타가 수신 단말기로 다운로드됨과 동시에 미디어의 재생이 실행되는 것이다. 프로그레시브 스트리밍에서는 TCP의 순서번호(sequence number)나검사합(checksum) 기능 등을 통하여 손실된 패킷을 검출하여 재전송을 통해 복원이 가능하다. 그러나, 재전송에 소요되는 시간 동안 재생될 수 있는 충분한 량의 미디어 데이타가 수신 단말기 버퍼에 남아 있어야만 미디어의 끊김 없는 서비스가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끊김 없는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수신 단말기의 버퍼 고갈 확률을 고려하여 실시간으로 초기 버퍼링 시간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의 효과를 검증한다.
KSP 제안 키워드
Sequence num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