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의 운전 수행을 보조하기 위해 구현되는 차량 항법 시스템은 대부분 컴퓨터에 내장된 디지털 정보를 단말기를 통해 그래픽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을 적용한 차량항법 시스템의 사용성을 운전자의 운전-관련 추적과제 수행과 정보처리 과제 수행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증강현실 항법 시스템은 운전자의 운전-관련 추적과제 수행 중에서 종적 추적과제보다는 횡적 추적과제에 더 많은 도움을 주었다. 반면 (2) 운전-관련 추적과제 수행에 부가적으로 자유회상 과제와 시각 자극에 대한 위치탐지 과제 모두에서 증강현실 항법 시스템을 사용한 조건이 그렇지 않은 조건에 비해 모두 저조한 수행을 이끌어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증강현실 차량항법 시스템이 회전 지점에 대한 정보 등을 미리 그리고 정확하게 제공해 줌으로써 운전자들이 미리 차량의 횡적 제어를 준비하도록 할 수 있었던 반면, 운전자의 주의도 분산시키는 효과를 갖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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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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