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논문 검색
Type SCI
Year ~ Keyword

Detail

Journal Article 국내 홈 네트워크 산업의 참여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2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Authors
노미진, 김주성
Issue Date
2008-09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8, no.9, pp.172-184
ISSN
1598-4877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08.8.9.172
Project Code
08MC2400, Development of Ubiquitous Home Media Service System based on SMMD, Park Kwang Roh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홈네트워크 산업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와 시장을 분석하여 활성화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우선 국내 홈네트워크 기술 및 제품을 분석하여 홈네트워크 산업의 가치사슬을 파악한 후, 국내 시장의 성장가능성을 측정한다. 둘째, 홈네트워크 산업을 통신사업자, 건설사업자, 컨텐츠/솔루션사업자, 전자업체로 분류한다. 셋째,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산업별 홈네트워크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여 홈네트워크 산업의 활성화 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홈네트워크 비즈니스 모델은 Morris 등(2005)과 Chesbrough & Rosenbloom(2002)의 연구를 기반으로 재구성하였으며, 기업 환경 분석, 가치 창출 요인 파악, 사업전략 분석, 수익과 비용 구조 파악, 포지션 분석, 경쟁 우위 요인 분석, 실행 순으로 업종별 분석을 수행하였다. 홈네트워크 산업의 활성화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서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제휴 전략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