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TxID 신호를 이용한 수신전력 추정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0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박성익, 김흥묵, 오왕록
발행일
200905
출처
방송공학회논문지, v.14 no.3, pp.311-321
ISSN
1226-7953
출판사
한국방송공학회 (KOSBE)
협약과제
09MR5600, 지상파 DTV 전송효율 고도화 기술개발, 김흥묵
초록
ATSC 방식의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에서는 단일 주파수 망(SFN: Single Frequency Network) 구성 시 송신기들과 중계기들의 단일 주파수 사용에 따른 간섭 문제가 발생한다. 송신기와 송신기, 송신기와 중계기, 그리고 중계기와 중계기 간의 단일 주파수 사용에 따른 간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송망에 대한 채널 프로파일과 각각의 송신기 혹은 중계기로부터의 개별 수신전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ATSC 권고에서는 각 송신기 및 중계기에 식별(TxID: Transmitter Identification) 신호를 할당하여 송신 및 중계 신호에 부가하여 전송한다. 본 논문에서는 TxID 신호를 이용하여 SFN 방송망의 채널 프로파일을 검출하고, 별도의 수신전력 계측장치를 통해 SFN 방송망의 전체 수신전력을 측정한 후, 검출된 채널 프로파일과 측정된 전체 수신전력을 이용하여 각각의 송신기 혹은 중계기로부터의 개별 수신전력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필드 테스트를 통해 제안된 수신전력 추정방법의 성능을 검증한다.
KSP 제안 키워드
Transmitter Identification, single frequency network(SF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