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3G 이동 통신 서비스의 소비자 이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0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정우수, 송영화, 박선영
발행일
200912
출처
한국경영공학회지, v.14 no.3, pp.1-12
ISSN
2005-7776
초록
본 연구는 2세대(2G) 이동통신서비스 및 3세대(3G) 이동통신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이용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소비자 관점에서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가치창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 제시를 연구의 주요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모형으로는 2세대(2G) 대비 3세대(3G) 이동통신서비스에 대한 추가 지불의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로짓 모형(logit model)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한편 정량적 분석의 결과는 3세대(3G) 서비스시장 활성화 및 가치창출을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함에 기반 자료가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음성통화 중심의 2세대(2G) 시장에서 3세대(3G) 시장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산업활성화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정책당국 및 사업자들에게 유용한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KSP 제안 키워드
Logit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