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DM 기반의 LTE-R 통신 플랫폼을 갖는 고속주행 철도통신 시스템은 지난 20여 년간 철도 ITS 분야를 담당해 온 GSM-R을 대체할 핵심요소가 되어가고 있다. 고속 이동체(시속 300km/h 이상)에서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갖는 OFDM 전송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신기에서 신뢰성 있는 데이터 검출 기능이 요구된다. 고속주행 철도통신의 무선 채널은 고속 시변 특성을 갖는다. 이러한 채널 특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채널 추정과캐리어간 간섭(ICI) 소거 기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파일럿 구간을 갖는 새로운 OFDM 심벌 구조와큐빅 보간법을 이용하여 정확한 채널 추정과 ICI를 소거하는 기법을 제안하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ICI 소거 기법들과 수신 성능을 비교함으로써 고속 시변 채널에서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였다.
KSP 제안 키워드
L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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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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