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드론은 군사용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널리 보급되면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드론이 범죄, 테러 등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면서, 최근 안티드론 관련 기술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안티드론 기술은 크게 탐지, 추적, 무력화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 중 무력화 기술은 그물을 이용하여 드론을 포획하는 방식, 드론의 제어 주파수 혹은 GPS 신호를 교란하는 방식, 그리고 총포류 및 레이저를 드론에 직접 발사하여 파괴하는 방식 등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드론 무력화 기술에 대하여 2000년부터 한국, 미국, 일본 및 유럽에 출원된 특허를 검색하였고, 총 151건의 유효특허를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미국에 가장 많이 출원되었으며, 드론 무력화 방법은 포획망, 전파교란 기술이 많았고, 드론 무력화 수단으로는 전파교란 장치, 방어용 드론 및 지상발사체 기술이 많았다. 포획망은 방어용 드론 및 지상에서 그물을 구비한 투사체를 주로 사용하였고, 전파교란 방법은 지상의 전파교란 장치 및 휴대용 장치(재밍건)을 주로 이용하였다. 주요 출원인으로는 Battelle Memorial Institute, XiDrone Systems, Diehl Defence, Department 13, MBDA 및 Openworks Engineering 등이 있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안내문
한국전자동신연구원 지식공유플랫폼 저작권정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공유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각종 연구과제, 성과물 등)은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무단복제 및 배포를 원칙적으로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을 이용 또는 변경하고자 할 때는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법 제24조의2에 따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자유이용이 가능한 자료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4유형"을 부착하여 개방하고 있으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인지를 확인한 이후에 자유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유이용의 경우에는 반드시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여야 하고 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자와 사전협의한 이후에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