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율 주행 차량의 발전과 더불어 차량 간 협력주행을 위한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WAVE(Wireless Access for Vehicular Environments) 기반의 차량 간 고속이동 통신 환경에서 802.11p 물리계층 패킷 에러율 성능향상을 위한 다중 수신안테나 기반 새로운 다이버시티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우선 각 수신 안테나에서 초기 추정된 채널을 이용하여 MRC(Maximum Ratio Combining) 결합으로 데이터를 복원한 후 복원된 데이터를 파일럿으로 활용하여 다시 각 안테나의 채널을 MRC 패킹(packing)과정을 통해 추정함으로써 최대 수신 다이버시티 이득을 얻는다. 제안하는 기법의 성능 검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Cohda Wireless 사에서 제시한 실측 채널 환경에서 모의실험을 실시한 결과를 소개하며, 이를 통해 기존 WAVE채널 추정 기법 대비 제안하는 기법의 패킷 에러율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KSP 제안 키워드
IEEE 802.11p, Vehicular Environments, Wireless Access, maximum ratio comb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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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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