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인 IMO에서는 인적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를 예방할 목적으로 e-내비게이션(e-Navigation) 도입을결정하였다. 현재 e-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위한 통신 인프라로서 해사 클라우드가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와 선박 등 해사 엔터티를 한국에서 독립적으로 등록하고 관리하고자 할 때 요구되는 해사 엔터티의 식별 체계를 제안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해사 클라우드에서 정의된 MMS 서버 기반의 통신방식과 기존 해양 통신방식을 메시지 전달 성능 관점에서 평가한다.
KSP 제안 키워드
E-Nav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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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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