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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이용 동기에 기반한 인터넷 포털 시장 획정 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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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남상준, 조은진
Issue Date
2019-02
Citation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44, no.2, pp.1-12
ISSN
1226-4717
Publisher
한국통신학회 (KICS)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DOI
https://dx.doi.org/10.7840/kics.2019.44.2.1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전통적인 시장획정 검정방법의 적용이 어려운 인터넷포털의 관련시장 획정을 위한 방법을 검토하였다. 인터넷포털은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양면시장 특성과 여러 서비스를 하나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군집상품 특성을 지니고 있다. 관련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인터넷포털의 각 면에서의 수요 특성, 경쟁 상황, 거래 여부 등을 종합하면 이용자 시장과 광고주 시장을 구분하여 볼 수 있고, 경쟁이슈와 관련해서는 군집상품이 아닌 개별 서비스들로 보는 것이 옳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가격기반의 시장획정검정방법인 SSNIP(Small but Significant and Non-transitory Increase in Price)를 적용하기 어려운 무료 제공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성적인 근거들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과충족 이론에 기반하여 정성적으로 인터넷포털의 관련시장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인터넷포털에서제공하는 서비스들에 대한 선택과 이용 행위를 이용 동기를 통해 추정함으로써 수요 측면에서 대체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분석 결과, 이용 동기 측면에서 수요 대체 가능성이 낮은 6개의 서비스 분류가 도출되었다. 정형화된 기존의 시장획정 방법론 적용이 어려워 여러 측면에서의 정성적인 근거들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한 인터넷포털 시장획정에 있어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내용은 이용자 관점에서 수요 대체성을 추정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