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분야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의 활용은 정체된 분야의 혁신을 위한 막연한 낙관에 기반한 도구적 관점, 학교 중심의 기술 활용, 분야별 교육에 대한 산발적 투자라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교 중심의 교육관보다 인간의 삶 전체에 편재하는 교육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교육관을 탐색하여 인공지능 시대 교육 분야 미래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함을 논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을 인간 삶의 보편적인 양상으로 보는 <교육본위론>을 이론적 관점으로 택하여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에 대하여 논의를 시도해 보았다.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은 인적자원으로서의 가치는 불투명해 수 있으나, 그러한 인간의 교육적 삶은 오히려 경제발전을 위한 수단적 관점으로부터 자유롭게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상구’와 ‘하화’ 중 ‘하화’는 인공지능 서비스로 대체될 가능성이 다분하고, 인공지능에게 배운 새로운 세대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시대에는 교육 분야 AI의 설계와 활용을 위하여 ‘교육적 가치’가 재조명될 수 있다.
KSP 제안 키워드
artificial intelligence
저작권정책 안내문
한국전자동신연구원 지식공유플랫폼 저작권정책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식공유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각종 연구과제, 성과물 등)은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무단복제 및 배포를 원칙적으로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을 이용 또는 변경하고자 할 때는 다음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법 제24조의2에 따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저작재산권의 전부를 보유한 저작물의 경우에는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자유이용이 가능한 자료는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4유형"을 부착하여 개방하고 있으므로 공공누리 표시가 부착된 저작물인지를 확인한 이후에 자유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유이용의 경우에는 반드시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하여야 하고 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을 변형하거나 2차 저작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들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담당자와 사전협의한 이후에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