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논문 검색
Type SCI
Year ~ Keyword

Detail

Journal Article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을 위한 ‘또 하나의 관점’
Cited - time in scopus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Authors
김신애, 방준성
Issue Date
2019-06
Citation
교육원리연구, v.24, no.1, pp.83-105
ISSN
1598-1940
Publisher
한국교육원리학회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DOI
https://dx.doi.org/10.19118/edp.2019.24.1.83
Abstract
교육 분야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의 활용은 정체된 분야의 혁신을 위한 막연한 낙관에 기반한 도구적 관점, 학교 중심의 기술 활용, 분야별 교육에 대한 산발적 투자라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학교 중심의 교육관보다 인간의 삶 전체에 편재하는 교육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교육관을 탐색하여 인공지능 시대 교육 분야 미래 시나리오를 만들어야 함을 논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을 인간 삶의 보편적인 양상으로 보는 <교육본위론>을 이론적 관점으로 택하여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에 대하여 논의를 시도해 보았다. 인공지능 시대의 인간은 인적자원으로서의 가치는 불투명해 수 있으나, 그러한 인간의 교육적 삶은 오히려 경제발전을 위한 수단적 관점으로부터 자유롭게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상구’와 ‘하화’ 중 ‘하화’는 인공지능 서비스로 대체될 가능성이 다분하고, 인공지능에게 배운 새로운 세대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시대에는 교육 분야 AI의 설계와 활용을 위하여 ‘교육적 가치’가 재조명될 수 있다.
KSP Keywords
artificial intelli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