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논문 검색
Type SCI
Year ~ Keyword

Detail

Journal Article 실감미디어 부호화 기술 동향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41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Authors
최진수, 강정원, 방건, 조승현, 정세윤, 이태진, 김휘용
Issue Date
2019-08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909, pp.2-17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획평가원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오늘날 인터넷 트래픽의 70% 이상을 비디오가 차지하고 있고, 이 비중은 앞으로 더욱 더 증가할 것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의 대역폭을 늘리기 위한 고효율 전송 기술과 화질을 유지하면서 데이터를 줄이기 위한 고압축 부호화 기술의 발전에 기인한 것이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단순히 비디오의 양적인 증가에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4K/8K UHDTV(Ultra High Definition TV) 방송이나 VR(Virtual Reality)/AR (Augmented Reality) 등 몰입형 미디어의 출현과 같이 질적인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사람들이 듣고 보고 느끼는 것과 동일한 수준의 실감미디어로 발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추세는 전세계 미디어 전문가들이 모이는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 표준화 회의에서 진행하고 있는 MPEG-I (Immersive) 프로젝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MPEG-I에서 논의되는 실감미디어 부호화 기술 및 표준화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이에 앞서 MPEG-I가 시작된 배경을 실감미디어의 개념 및 발전 전망을 통해 짚어본다.
KSP Keywords
8K UHDTV, Augmented reality(AR), MPEG-I, Moving picture experts group(MPEG), Ultra High Definition, Virtual Reality
This work is distributed under the term of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KOGL)
(Type 2: : Type 1 + Commercial Use Prohibition)
Type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