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말이면 지상파 아날로그 텔레비전방송은 종료될 예정이다. 지상파 텔레비전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1980년대 흑백에서 컬러 방송으로의 진화보다 더 큰 방송 패러다임의 변화로 여겨지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시청자 복지의 증진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히 클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국내 디지털TV의 보급률은 선진국에 비해서 저조한 수준으로 디지털 전환 계획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청자의 디지털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혁신결정과정의 단계별 특성에 따라 분석하여 정책 추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는데 일조하고자 하였다. 우선 혁신확산이론의 혁신결정과정에서 제시한 지식단계와 결정단계의 요인들과 기존 뉴미디어 채택 관련 연구에서 도출된 수용자 성향 요인 등을 바탕으로 시청자의 디지털 전환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산선택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저소득층 등의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이 원활한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 중요한 것으로 판단되었고, 수도권 거주자와 비거주자 간의 디지털 전환 시기에 격차가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아날로그 방송의 종료시기와 종료사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디지털 방송에 대한 경험이 있으며 디지털 방송의 인지된 특성에 대해 높이 평가할수록 디지털 전환 시기가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2년 이전에 TV를 교체할 계획이 있는 응답자들이 디지털 전환에 적극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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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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