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D와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가상훈련 시스템은 높은 비용이 소요되거나, 위험이 동반되는 실제 훈련과 달리 가상 환경을 통해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체험용 가상현실 콘텐츠는 실감 인터랙션 부분에서 실제와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센서를 활용하여 실제로 훈련에서 사용하는 도구의 움직임을 추적하고, 실제 사용자 위치와 가상공간에서 위치를 매칭시킨 결과와 사용자의 전신 형태를 가시화함으로써 가상훈련 시 몰입감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직업 훈련에 사용되는 실제 객체를 가상 공간에 연결된 실제 공간에 배치하여 가상훈련 시 물체 표면의 물리적 접촉감을 제공하며, 도구의 자세와 터치 정도를 측정하여 직업 훈련에 활용하였다. 또한, 가상훈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스팀 세차 콘텐츠를 제작하고,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여 작업 숙련도 향상을 관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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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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