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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Article 강화학습 에이전트 시야 정보 차이에 의한 학습 성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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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찬섭, 장시환, 양성일, 강신진
Issue Date
2021-10
Citation
한국게임학회논문지, v.21, no.5, pp.17-28
ISSN
1598-4540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DOI
https://dx.doi.org/10.7583/JKGS.2021.21.5.17
Abstract
인공지능 스스로가 자신을 발전시켜 최적의 문제 해결 방법을 찾는 강화학습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은 기술이다. 특히 게임 분야는 강화학습 인공지능에 문제 해결을 위한 가상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강화학습 에이전트는 주어진 환경에 대한 정보인 관측변수를 사용하여 자신의 상황과 환경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환경에 대한 문제를 해결한다. 본 실험에서는 롤플레잉 게임의 인스턴트 던전 환경을 간략화하여 제작하고 에이전트에게 관측변수 중 시야에 관련된 관측변수를 다양하게 설정하였다. 실험 결과 각 설정된 변수들이 학습 속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고, 이러한 결과는 롤플레잉 게임 강화학습 연구에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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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BY 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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