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핵심 상품의 품질, 만족, 브랜드 충성도가 결합 상품 구매의도와 기대 할인률에 미치는 영향 ; 통신·방송 결합 상품을 중심으로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1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심진보
발행일
201012
출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10 no.12, pp.243-253
ISSN
1598-4877
출판사
한국콘텐츠학회
DOI
https://dx.doi.org/10.5392/JKCA.2010.10.12.243
협약과제
10ZE1100, ETRI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R&D체계 구축 및 Seed형 기술개발을 위한 창의형 연구 사업, 현창희
초록
국내·외에서 통신·방송 결합상품의 가입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 Apple이나 Google 같은 거대 모바일 OS 사업자들이 통신·방송산업으로의 진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향후 결합상품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이러한 상황 하에서, 본 연구는 결합상품 구매의도를 높이고, 기대할인율을 낮출 수 있는 요인을 밝히고자 했고, 그 해답을 핵심상품의 품질, 만족, 브랜드충성도에서 찾고자 했다. 연구 결과, 결합상품 구성상품 중 핵심상품에 대해 높은 브랜드충성도를 가지고 있는 경우, 핵심상품을 제공하는 사업자의 결합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요구하는 기대할인률 수준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저렴한 결합상품으로 타사 고객의 전환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전략 못지않게 기존 단품 이용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전략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또한, 충성고객군에 대해서는 결합상품 할인율로 어필하기보다는 다른 혜택이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