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메타버스(metaverse)에서 디지털 아바타를 활용한 교육적 자아의 확장과 AI 아바타와 교육적 상호작용의 가능성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3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김신애, 방준성
발행일
202112
출처
교육원리연구, v.26 no.2, pp.147-166
ISSN
1598-1940
출판사
한국교육원리학회
DOI
https://dx.doi.org/10.19118/edp.2021.26.2.147
초록
본 논문은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 빅데이터, 5G 네트워크,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등 첨단 정보통신 기술들의 융?복합체로서 현실과 가상을 융합한 디지털 사회를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에서 인간이 디지털 아바타(avatar)를 활용해 확장된 자아를 통하여 교육에 참여하고 또한 AI 아바타와 교육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한다.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아바타의 교육적인 활용은 배우는 사람이 다음 단계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수단이 되거나 교육의 세계에서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설득력 있는 모습으로 다가가려고 할 때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논문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메타버스 상에서 ‘행위자(actor)’, ‘보조자(assistant)’, ‘비플레이어 캐릭터(Non Player Character, NPC)’, ‘관찰자(observer)’로 활동하는 AI 아바타와의 다양한 교육적 상호작용이 교육의 가능태(可能態)를 확장시켜 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한다.
KSP 제안 키워드
artificial intelli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