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방송 제작 기술이 시청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3D 방송 제작 기술과 다시점영상합성(Free-dimension-view, FDV)기술이 시청 각성수준과 실재감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총 158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2(3D vs 2D) X 2(FDV 적용 vs. 미적용) 피험자 간 팩토리얼 디자인 실험을 실시한 결과 예측했던 바와 같이 3D기술과 FDV기술은 각각 시청자 각성 수준을 높이는데 효과적이었으며 두 기술이 각성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가산적임을 보여주었다. 한편 예측했던 바와 같이 각성 수준과 실재감 지각의 관계는 역 U자 형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3D와 FDV기술은 실재감 지각에 상호작용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D기술을 적용할 경우에는 FDV기술을 적용한 영상물이 그렇지 않은 영상물에 비하여 높은 수준의 실재감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대로 3D 기술을 적용할 경우에는 FDV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영상물이 더 높은 수준의 실재감 지각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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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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