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차세대 IPTV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위한 소비자 가치 분석 : 모바일 IPTV를 중심으로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6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신민수, 김성희, 조철회
발행일
201101
출처
한국통신학회논문지 B : 네트워크 및 융합 서비스, v.36 no.1, pp.60-70
ISSN
1226-4717
출판사
한국통신학회 (KICS)
협약과제
10MR4700, IMT-Advanced 모바일 IPTV 핵심기술 개발, 김영일
초록
IPTV는 2010년 초반 가입자가 2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세의 지속 여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의문은 IPTV 성장의 주요 기반이 서비스 자체의 경쟁력에 있느냐 하는 점과 2010년 들어 가입자 증가 속도가 둔화되고 있으며, 가입자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IPTV 사업자들이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점 등 때문에 제시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현재의 IPTV서비스가 시장에서 요구하는 적절한 서비스 위치를 확보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발생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케이블 TV가입자들의 IPTV로의 전환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내어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IPTV 만의 서비스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