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성과물

논문 검색
구분 SCI
연도 ~ 키워드

상세정보

학술지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와 소비자 니즈 분석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1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저자
김유진, 심진보
발행일
201106
출처
Telecommunications Review, v.21 no.3, pp.383-391
ISSN
1226-5586
출판사
SK Telecom 중앙연구소
협약과제
11ZE1100, ETRI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R&D체계 구축 및 Seed형 기술개발을 위한 창의형 연구 사업, 지경용
초록
IT 비용절감 및 사용편의성에 대한 요구가 확산됨에 따라 IT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메가 트렌드로 클라우드 컴퓨팅이 대두되었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만큼의 H/W 및 S/W를 유틸리티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와 소비자 니즈를분석하고자 산업연관분석과 FGI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2011~2020년까지 클라우드 서비스의 총생산 유발액은 약58조원, 총부가가치 유발액은 약 30조원, 총고용 유발인원은 약 55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전후방 연쇄효과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분석한결과, 비용절감, 사용편의성, 정보접근성이 수용과 확산의 자극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의시장확산을 저해할 수 있는 주요 우려·장애요인은 정보유출 가능성과 성능예측의 불확실성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