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KOREAN
논문 검색
Type SCI
Year ~ Keyword

Detail

Journal Article 게임 가상화 기술 동향
Cited - time in scopus Download 58 time Share share facebook twitter linkedin kakaostory
Authors
홍강운, 윤장우, 류원
Issue Date
2012-08
Citation
주간기술동향, v.1558, pp.1-13
ISSN
1225-6447
Publisher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ITP)
Language
Korean
Type
Journal Article
Abstract
컴퓨터 게임은 저장 매체 유통에서 PC통신/인터넷을 통한 배포로의 진화를 거쳐 원격에서 실행되는 게임영상을 게이머에게 전달하는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 입력에 대한 높은 반응성, 고화질 게임영상에 대한 욕구, 가변적인 네트워크 상태에서도 서비스 품질 유지, 비용 효율적인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운용 등에 대한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1]. 이에 대한 발전된 형태로서 대규모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코드를 실행시키고 하드웨어 기반 호스트 렌더링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게임 스트리밍 기술이 제시되고 있다. 플랫폼 독립적인 사용자 환경 지원, 동적 자원할당을 위한 가상화 환경 구축 등의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할 수 있고, 통신망의 넓은 대역폭과 인코딩 및 스트리밍 기술의 발전을 통해 지연시간을 개선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게임 가상화 기술을 정리하고 관련 업계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This work is distributed under the term of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KOGL)
(Type 2: : Type 1 + Commercial Use Prohibition)
Type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