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직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피처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지각된 스마트폰의 품질, 스마트폰 구매와 관련한 지각된 금전적·비금전적 희생, 그리고 피쳐폰 이용경험을 외생변수로; 지각된 스마트폰의 가치, 피쳐폰 제조업자에 대한 일반화된 만족을 내생변수로 하여; 이들이 피쳐폰 제조업자의 혁신적 신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연구결과, ① 일반화된 만족이 기존 거래기업의 혁신적 신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형성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점, ② 기존 제품에 대한 이용경험이 일반화된 만족의 선행요인이라는 점, ③ 혁신적 신제품의 지각된 품질이 지각된 가치뿐만 아니라 일반화된 만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 ④ 신제품의 지각된 가치가 직접적으로 구매의도를 자극하기도 하지만, 일반화된 만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간접적으로 구매의도를 자극할 수도 있다는 점, ⑤ 신제품 구매·이용을 위한 지각된 금전적 희생이 지각된 가치 및 구매의도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반면, 지각된 비금전적 희생은 지각된 가치와 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의 혁신적 신제품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서 신제품 자체의 품질과 가치도 중요하지만, 기존 제품들에 대한 긍정적 이용경험의 누적으로 형성되는 일반화된 만족 역시 간과할 수 없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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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표시방법 안내> 작성자, 저작물명, 출처, 권호, 출판년도, 이용조건 [예시1] 김진미 외, "매니코어 기반 고성능 컴퓨팅을 지원하는 경량커널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2권 4호, 2017, 공공누리 제4유형 [예시2] 심진보 외, "제4차 산업 혁명과 ICT - 제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IDX 추진 전략", ETRI Insight, 2017, 공공누리 제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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